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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발우
작성자 고려공예 (ip:182.224.244.189)
  • 작성일 2014-02-09
  • 추천 24 추천하기
  • 조회수 1195
  • 평점 0점

 

 

발우공양 [鉢盂供養]


부처 또는 비구가 소지하는 밥그릇.

 

 


발(鉢)·응기(應器)·응량기(應量器)라고도 한다.

 

 

그 유래에 관해서는

 

〈태자서응본기경 太子瑞應本起經〉 권하에

 

 

"석존은 성도(成道) 이후

 

7일간 아무 것도 먹지 않았기 때문에

 

두 사람의 상주(商主)가 음식물을 올렸는데

 

 

 

 

그때 석존은 과거의 여러 부처들이

 

그릇에 먹을 것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것을 안 사천왕은 각각 알나산정(那山頂)의 돌 속에서

 

 

 

 

자연의 그릇을 얻어 석존에게 바치자

 

석존은 4개의 그릇을

 

왼손 위에 놓고 오른손을 그 위에 얹으니

 

신통력에 의해 하나의 그릇으로 변했다"고 적혀 있다.

 

 

 

그릇의 형상이나

 

용량은 경전의 기록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고승법현전 高僧法顯傳〉에 의하면

 

대체로 잡색(雜色)으로 광택이 있고

 

용량은 2두(斗) 정도라고 한다.

 

 

 

발우는 석존이 열반한 후 여러 나라로 전해졌다.

 

 

종류는 재료나 색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개 철발(鐵鉢)과 와발(瓦鉢)로

 

나눌 수 있고 후에

목발(木鉢)·협저발(夾紵鉢) 등도 사용했다.

 

 

 

평상시 승려들이 식사하는 것을 이르는 말.

 


본문
발우는 승려의 밥그릇으로,

 

 

옛날 부처가 가섭이 모시던 용을

 

밥그릇에 가둬 항복을 받아낸 일이 있는데,

 

그 밥그릇에서 유래한다.

 

 

 

그래서 항용발(降龍鉢)이라고도 한다.

 

중생의 뜻에 따라 양대로 채우므로

 

응량기(應量器)라고도 하며

 

모두 4개로 구성된다.

 

 

 

 

작은 그릇이 큰 그릇 속에 차례로 들어간다.

 

 

제일 큰 그릇은 밥그릇,

 

두번째는 국그릇,

 

세번째는 청수그릇이며,

 

가장 작은 그릇은 찬그릇이다.

 

 

 

 

 

밥그릇은 무릎 왼쪽 바로 앞에 놓으며

 

국그릇은 오른쪽 앞에 놓는다.

 

 

 

찬그릇은 밥그릇 바로 앞에,

 

물그릇은 국그릇 바로 앞에 놓는다.

 

 

 

 

목탁이나 종으로 공양을 알리면

 

모두 대중방으로 와서

 

조실이나 주지가 중앙문에 앉고

 

좌우로 순서대로 가부좌한다.


 


발우를 펼 때는

 

 전발게를 읊고 죽비 소리에 따라 편다.

 

 

이어 《반야바라밀다심경》을

 

외우고 봉발게를 읊는다.

 

 

 

 

행자가 청수물을 돌리면

 

큰 그릇에 물을 받아

 

 

 

국그릇 찬그릇을

 

헹구고 청수물 그릇에 다시 담는다.

 

 

 

 

밥과 국은 각각 먹을 만큼만 담아,

 

남거나 모자라지 않게 한다.

 

 

 

공양이 끝나면 밥그릇과 국그릇,

 

찬그릇을 깨끗이 닦아 원래대로 쌓아놓는다.


~~~~~~~~~~~~~~~~~~~~~~~~~~~~~~~~~~~~~~~~~~~~~~~~~~~~~~~~
발우공양은

음식을 남기는 법이 없어


낭비가 없으며,

 

 


음식을 남기지 않아


설거지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지혜의 반영일 뿐이다.

 

 

 


출처: 백하사전 및 고려공예

 

 

발우

 

 

첨부파일 발우.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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